과학적, 환원적 분석으로 이해하면 안된다.
2. 표현
표현(Ausdruck)의 어원 - 독일어 Ausdruck, 인간정신(인식, 감정,의지)의 대상화 혹은 객관화.
표현의 의미 - 체험을 문자로 고정시킴. 겉으로 드러냄. 객관화.
단순히 감정이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더 포괄적인 의미. 개인의 감정의
정신과학과 경영학의 이해적 결합이 작용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정치권, 경제권에서는 문화 부문(문화경영 Kulturmanagement)에서 일할 인재 양성을 요구하고, 인문학 분야에서는 학업 후의 취업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모색의 결합인 것이다.
<문화학> 또는 <문화연구>로 번역
해석학에는 이 두 가지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교묘히 접합되어 있었다. 그래서 랑케와 드로이젠에 있어서는 아직 역사적 해석에 대한 분명한 방법론이 가시적이지 않다. 그것은 딜타이에 와서야 비로소 ‘삶의 형식’으로서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었다. 삶과 역사에 대한 실증주의의 이해방식에 대해
빌헬름딜타이딜타이는 슈프랑거의 스승으로 자연과학에 대해 정신과학의 영역을 기술적 ·분석적 ·심리적 방법으로 확고하게 만들었으며, 역사적 이성의 비판을 제창하고, 역사적 생의 구조를 내재적으로, 다시 말하여 체험 ·표현 ·이해와의 관련에서 파악할 것을 주장하였다. 슈프랑거는 그와의
*역사주의(歷史主義, 독일어:Historismus)에 대하여
19세기에 형성된 역사철학의 한 조류로 독일역사학파에서 비롯되었는데,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이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져 있다고 보는 태도를 의미한다.
슈내델바하의 정의
슈내델바하는 역사주의의 의미를 자신의 저서 《헤겔 이후의 역사철
과학의 방법론적 이념에로 소외되었다는 우리 현존재의 소외경험에서 출발한다. 주지하듯이 가다머는 근대의 `미적 의식`이나 `역사적 의식` 뿐만 아니라 심지어 쉴라이어마허와 딜타이에 의해 발전된 `해석학적 의식`에 있어서까지도 그와 같은 소외의 경험을 갖는다고 본다.
가다머에 따르면 이러
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
막스 베버는 1864년 4월 21일 생으로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일반적이 중산층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서로 상당히 상반된 성향의 사람들로 아버지는 상당히 현실적이며 현세에 대한 관심이 강했으며 내세에 대해서는 냉담한 반면, 그의 어머니는 현세적인 쾌락을 멀리하고 내세적인 측면에 대해
1) 막스 베버(M.Weber)의 사회과학 방법론
여기에서 막스 베버의 방법론 연구로서 적용되는 관점은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유도된다. 1》막스베버의 경험과학으로서의 객관성 연구에 적용되는 " Objectivity in social science and social policy "
2》막스 베버의 인식론에 기초가 되는 방법들에 대한 것으로서, 「
과학의 대상과 구별하고 위대한 예술작품에서와 같이 객 관화된 인간의 삶에 대한 체험이 표현된 텍스트를 인간학의 대상이라고 규졍함 으로서 보편적 해석학을 정립하려 함.
- 현대 해석학에서 다루어지는 중심적 주체들(해석행위에 내재된 시간성, 순환 성, 역사성, 불완전성 등)을 보